보험금청구 접수 방법 안내
1. 방문 접수
접수방법 : 신분증, 구비서류 지참 후 우체국 내방
업무시간 : 09:00 ~ 16:30
가까운 우체국 찾기
2. 우편 접수
접수방법 : 구비서류 등기우편 발송
보내실곳 : 가까운 우체국
접수대상 : 사고보험금 모든 급부
3. FAX 접수
접수방법 : 구비서류 FAX 발송
보내실곳 : 우체국보험 고객센터(1599-0100), 우체국 상담 후 안내 받은 FAX 번호로
구비서류 송부
접수대상 : (정액보험)청구금액 50만원 이하
(실손보험)통원의료비 본인부담 총액 50만원 이하
FAX접수시 유의사항팩스 접수시 수신불량, 청구서 및 증빙서류 누락 등으로 50~60%만 정상 접수되고있습니다.
청구서를 작성하지 않거나, 구비서류가 누락되면 정상적으로 접수되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 후 청구해주시기 바랍니다.
청구서 양식
구비서류 안내
4. 인터넷 접수
접수방법 : 우체국예금보험 홈페이지 보험금 청구 매뉴에서 접수
접수대상 : 계약자, 피보험자,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의 청구 건
접수금액 : 청구금액 100만원 이하
인터넷 접수 진행 순서개인정보처리동의
보험금 청구서 작성
전자서명
신청 완료
5. 모바일 접수
접수방법 :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우체국 보험 앱을 설치하여
보험금 청구 탭 클릭
접수대상 : 피보험자,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의 청구 건
접수금액 : 청구금액 100만원 이하
모바일 접수 진행 순서개인정보처리동의
보험금 청구서 작성
전자서명
신청 완료
지급청구 절차
보험금을 청구하시려면 보험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하셔야 합니다.
■ 보험금 지급절차
보험금은 우체국의 서류심사 또는 보험심사부서의 심사를 거쳐 지급여부가 결정되며,보험심사부서에서 지급사유 조사나 확인을 위해 사고현장 조사, 병원방문 조사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.
■ 보험금은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지급하되,지급사유의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경우에는 10영업일 이내에 지급하여 드립니다.
■ 보험금 지급 처리상황은 우체국예금보험 홈페이지(www.epostbank.kr) 또는 우체국스마트금융 앱에서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■ 보험금 지급 지연시 서면통보 및 지연이자 지급
■ 정해진 기일 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사유 및 지급예정일을 미리 청구권자에게서면으로 통보하고, 지연기간에 대하여는 약관의 규정에 따라 이자를 가산하여 지급합니다.
■ 제3의료기관 의료자문
■ 보험금 지급여부 결정을 위해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의학적 소견이 필요한 경우 피보험자의 동의하에제3의료기관에 의한 의료자문을 실시할 수 있으며,이 비용은 우체국에서 부담합니다.
■ ⌜실손의료비보험⌟의 비례보상 처리
■ 「실손의료비보험」 가입자가 다른 보험회사의 의료비 실비를 보장하는 상품에 복수로 가입되어 있는경우 보험약관에 따라 각 보험회사와 정해진 비율로 분담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.
■ 보험금 청구권의 소멸
■ 보험금 청구권,보험료 또는 환급금 반환청구권은 3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됩니다.
■ 이의 신청
■ 보험금 지급거절 및 계약해지, 보험금 산출 등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경우, 우정사업본부 보험개발심사과를 통한 상담 또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• 인 터 넷 :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(www.koreapost.kr)의 고객마당-민원신청에서 접수 • 전화상담 : 044)200-8772~4